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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스한감동을드리는 다산콜센터가 언제나여러분과함께합니다

이용안내

120다산콜센터 이용안내 입니다.

  • 전화상담
  • 문자상담
  • 수화상담
  • 채팅상담
  • 외국어상담
  • SNS상담
  • 민원접수

전화상담 서비스 이용안내 전화상담 서비스는 서울시, 구청 관련 민원이나 궁금사항을 전화로 문의하면 전문상담사가 상담하는 서비스입니다.

  • 상담시간 : 365일 24시간
  • 이용방법 : 국번없이 120번
    • 시외 : 02-120
    • 해외 : 82-2-731-2120
  • 이용요금 : 일반 통화요금 부과(별도 정보이용료 없음)
  • 상담업무 ARS 코드 안내
  • 상담업무 ARS 코드 안내
    도입인사 및 코드안내 코드선택 연결안내 연결동작
    안녕하십니까?
    서울시
    120다산콜센터입니다.
    교통은 1번,
    수도는 2번,
    일반행정은 3번,
    서울시와 구청 전화
    번호 안내는 4번,
    직장맘 고충상담은
    5번을 눌러 주시기
    바랍니다.
    For foreign language services Press 9
    1번 1번 대중교통안내 [대기상담사 존재]
    상담사를 연결해드리겠습니다.
    상담사와 연결시 통화내용이 저장됨을 알려드립니다.

    [전 상담사 통화중]
    죄송합니다.
    모든 상담사가 통화중입니다.
    현재 0명이 대기중이며 상담사 연결까지 예상시간은
    0분0초입니다.

    모든 상담사가 통화중입니다.
    대기를 윈하시면 1번을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누르지 않으시면 5초 후 자동 종료됩니다.

    [선 종료]
    죄송합니다. 모든 상담사가 통화중입니다.
    잠시후 다시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중교통 등 간단한 문의는 02-120
    휴대폰 문자상담을 이용하시면 편리합니다.
    교통상담사
    연결
    2번 불편신고
    3번 기타문의
    2번 1번 요금문의,
    이사정산
    수도상담사
    연결
    2번 자동이체,
    명의변경
    3번 기타
    3번 일반상담사
    연결
    4번 부서전화번호
    안내
    상담사 연결
    9번 영어 1번 [대기 상담사 존재]
    상담사와 연결시 통화내용이 저장됨을 알려드립니다.

    [전 상담사 통화중]
    죄송합니다.
    모든 상담사가 통화중입니다.
    잠시 후 다시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각 외국어별 안내)
    외국어상담사
    연결
    중국어 2번
    일어 3번
    베트남어 4번
    몽골어 5번

    ㅇ 외국어상담 시간 : 월~금(평일) 09:00~19:00
  • 상담내용
교통
    • 막차 시간이 궁금할 때
    • 택시가 승차 거부할 때
    • 신호등 고장 났을 때
    • 버스가 어디쯤 오는지 궁금할 때
    • 방치된 차량을 발견 했을 때
    • 버스전용차로 위반으로 과태료가 부과 되었을 때
    • 택시 카드 결제가 안 될 때
    • 경유차 매연절감장치 부착을 하고 싶을 때
    • 화물차 유류보조를 받고 싶을 때
    • 지하철 운행 시간이 궁금할 때
    • 자동차세 선납할인을 받고 싶을 때
    • 휴일 도로사정(교통상황)이 궁금할 때
    • 버스, 택시, 지하철에 물건을 두고 내렸을 때
    • 불법 주차 때문에 곤란한 상황일 때
  •  
수도
    • 수도가 고장났을 때
    • 수도요금이 과다하게 나왔을 때
    • 수도요금 자동납부 신청하고 싶을 때
    • 이사정산 방법이 궁금할 때
  •  
시/구 일반
    • 공공기관 전화번호를 알고 싶을 때
    • 시프트에 입주하고 싶을 때
    • 무료 법률자문을 받고 싶을 때
    • 조상 땅 찾기를 하고 싶을 때
    • 서울광장을 이용하고 싶을 때
    • 세금이 잘못 나온 것 같을 때
    • 공인중개사 자격증 발급을 받고싶을 때
    • 시장 보기 전 야채 도매가격이 궁금할 때
    • 출생신고, 혼인신고, 전입신고 방법이 궁금할 때
    • 불량식품을 신고하고 싶을 때
    • 여권 발급 방법이 궁금할 때
    • 화장장시설 이용이 궁금할 때
    • 대부업 등록방법이 궁금할 때
    • 자원봉사를 하고 싶을 때
    • 인감증명 발급이 궁금할때
    • 방학 대학생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을 때
    • 한강 유람선 이용방법이 궁금할때
  •  
문화행사
    • 오늘 저녁 서울광장 무료공연이 궁금할 때
    • 주말에 가족나들이 가고 싶을 때
    • 서울시 문화행사가 궁금할 때
    • 하이서울페스티벌 행사가 궁금할 때
  •  
기타
    • 행정기관 예산낭비 현장을 발견했을 때
    • 매연을 내뿜는 차량을 발견했을 때
    • 공공시설물이 고장났을 때
    • 관공서 위치를 알고 싶을 때
  •  

문자상담 서비스 이용안내
문자상담 서비스는 서울시, 구청 관련 민원이나 궁금사항을 휴대폰 문자로 문의하면 전문상담사가 빠른 시간 내 휴대폰 문자로 답변을 제공하는 서비스로 청각언어장애인이나 음성통화가 곤란한 장소에서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상담시간 : 365일 24시간
  • 이용방법 : 문자메세지 작성 후 02-120으로 문자전송
    • 지역번호 필수 입력
  • 이용요금 : 문자전송 건당 20원 정도(별도 정보이용료 없음)
  • 휴대폰 문자 상담 서비스 화면
  • 상담내용
    • 교통, 수도, 시/구 일반, 문화행사 등

수화상담 서비스 이용안내 수화상담 서비스는 청각언어장애인과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는 분(가족, 친구 등)을 위해 화상전화기 및 휴대폰을 이용하여 전문상담사가 상담하는 서비스입니다.

  • 상담시간 : 365일 평일 09:00 ~ 22: 00 / 주말·공휴일 09:00 ~ 18:00
  • 이용방법
    • 화상전화기(씨토크 영상 전화기 이용) : 국번없이 120, 070-7947-3811~4(3811, 3812, 3813, 3814)
      • 휴대폰 : 02-120 → 영상통화 버튼
      • 스마트폰 : 안드로이드 마켓 및 앱 스토어에서 ‘120영상상담’ 으로 앱을 검색하여 무료로 설치 후 이용
  • 상담예약 : 상담시간 제약으로 인해 상담을 못 받으셨거나 수화상담이 필요한 현장이 있으시면 신청해주세요.   확인 후 연락드립니다 확인 후 연락드립니다 수화상담예약 바로가기
  • 이용요금
    • 화상전화기 : 씨토크 영상 전화기 이용 시 무료 (그 외 영상 전화기는 이용할 수 없음)
      • 휴대폰 : 개인별 약정요금제에 따라 영상통화 요금 부과 (청각언어장애인은 35% 할인 적용되어 표준요금제의 경우 10초당 19.5원)
      • 스마트폰 : WiFi 지역 및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 이용 시 무료 (그 외에는 가입한 요금제에 따라 별도의 데이터 사용료 부과)
  • 상담내용
    • 교통, 수도, 시/구 일반, 문화행사 등

외국어상담 서비스 이용안내 외국어상담 서비스는 외국인 또는 외국인과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는 분을 위해 전문상담사가 직접상담 또는 3자간 통역을 해드리는 서비스로 5개 언어(영어, 중국어, 일본어, 베트남어, 몽골어)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 상담시간
    • 상담시간 : 월~금(평일)09:00~19:00
  • 이용방법
    • 120 전화연결 → ARS 9번 → 언어별 안내번호 선택
    • 언어별 ARS 코드
      • 1번 : 영어, 2번 : 중국어, 3번 : 일본어, 4번 : 베트남어, 5번 : 몽골어
  • 상담내용
    • 생활정보, 관광정보, 대중교통, 3자간 통역, 예약서비스(호텔, 공연, 영화, 관광택시 등) 등

민원접수 이용안내 120 다산콜센터에서는 서울시, 구청 관련 민원불편사항을 신고하면, 응답소 시스템을 이용하여 담당자에게 실시간으로 전달하여 신속히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 입니다..

  • 상담시간 : 365일 24시간
  • 이용방법
    • 전화이용 : 120전화연결 후 상담사에게 민원불편사항을 신고
    • 문자이용 : 민원불편사항을 휴대폰 문자로 작성 후 ‘02-120’ 으로 신고(MMS 및 사진전송 가능)
  • 신고내용 : 12개분야 55개 민원
  • 분야별 민원사항
    분야 민원사항
    교통 불법주정차, 거주자우선주차위반, 장애인주차구역위반, 방치차량, 교통불편, 지하철 신고
    도로 도로시설물, 도로불편사항, 보안등고장, 가로등고장, 제설요청, 보도불편사항, 자전거불편사항 신고
    청소 쓰레기무단투기, 규격봉투미수거, 대형폐기물미수거, 가로청소, 재활용수집운반, 정화조관리, 생활쓰레기처리신고
    주택·건축 공사장 불편, 무허가, 공동주택물 이용관련 불편 신고
    치수·방재 하수시설, 하수도 맨홀, 수방 및 하천시설물, 풍수해(침수)신고
    가로정비 불법광고물, 노상적치물정비, 노점상단속 신고
    보건 방역요청, 유기동물, 부정불량식품, 위생불량, 원산지 위반, 집단식중독, 집단급식소 관리 신고
    공원·녹지 가로수 녹지대 파손, 공원이용 불편사항, 공원(약수터 등) 수질관리 신고
    환경 소음, 악취, 진동, 매연, 비산먼지발생사업장, 불법소각, 환경오염 신고
    경제/산업 불법통신판매업, 부동산중개불편, 대부업관련 불편사항 신고
    소방안전 소방안전 신고
    기타 불편사항 다중이용시설물 이용불편, 공중화장실불편, 방법시설, 건의/제안 신고

채팅상담 서비스 이용안내 채팅상담 서비스는 청각언어장애인을 위한 전용 서비스로 의사소통이 필요하신 경우 120다산콜센터 앱 또는 120다산콜센터 홈페이지에서 채팅으로 문의하면 전문상담사가 상담하는 서비스입니다.

  • 상담시간 : 365일 평일 09:00 ~ 22: 00 / 주말·공휴일 09:00 ~ 18:00
  • 이용방법
    • 120다산콜센터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서울시 홈페이지에서도 회원가입 가능)하고 홈화면에서 ‘청각언어장애인 채팅상담 접수’ 후 이용가능
  • 상담내용
    • 교통, 수도, 시/구 일반, 문화행사 등

SNS상담 서비스 이용안내 SNS상담 서비스는 트위터(twitter)를 이용하여 궁금한 사항을 문의하면 전문상담사가 빠른 시간 내 답변해 드리는 서비스로 서울시 관련 유용한 생활정보도 함께 제공되고 있습니다.

  • 상담시간 : 365일 24시간
  • 이용방법
    • 트위터 : @120seoulcall 로 ‘멘션’ 이나 ‘쪽지’ 전송 트위터 바로가기
  • 상담내용
    • 교통, 수도, 시/구 일반, 문화행사 등